본문 바로가기
Todays.....

각종 약초 종류별 달이는 방법

by 하늘초롱 2016. 11. 19.
728x90


약초 종류별 달이는 방법

 

약초차는 본인의 취향이나 입맛에 맞게 달여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효능이나 효과를 높이려면 일정한 양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양이 지나쳐도 몸에 큰 부담이 없는 것이 약초차의 장점 입니다.

Tip.  여름철 및 장마철에는 약초 달인물은 잘 변질되기 때문에 두배이상은 끓이시면 안됩니다.

 

◆ 뿌리, 나무껍질류

약초가 단단하여 오래끓여 충분히 우려내어 드셔야 합니다.

종류 : 오가피, 헛개나무,옻나무, 엄나무, 느릅나무, 황기, 석창포, 황칠, 감초, 둥굴레, 우엉, 두충, 계피, 칡, 당귀, 천궁, 우슬, 백출, 창출 등.

 

 

달이는 방법 : 1~2일 정도 드실 양

1. 약초를 달이기전 10~20분 정도 물에 담가 이물질이 불어나면 깨끗하게 문질러 씻어 준비합니다.

2. 약초 20~40g(어른손으로 두줌)을 물 2L에 넣어 달인 후, 달인 물을 따라놓고 약초를 다시 물 1L에 똑같은 방법으로 재탕하여 처음에 달인 물과 혼합하여 냉장 보관하신 후에 하루 3회 따뜻하게 데워서 드시면 됩니다.

 

 

◆ 열매, 나무가지류

약초가 단단하여 보통으로 끓여 드셔야 합니다.

종류 : 구기자, 복분자, 토사자, 산수유, 사상자, 오미자, 헛개나무열매, 뽕나무가지, 뽕나무열매, 창이자, 겨우살이, 결명자, 더덕, 도라지, 치자, 초석잠, 산약, 산사 등.

 

달이는 방법 : 1~2일 정도 드실 양

1. 약초를 달이기전 5분 정도 물에 담가 이물질이 불어나면 가볍게 씻어 준비합니다.

2. 약초 10~20g(어른손으로 한줌)을 물 1.5L에 넣어 센불로 시작하여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30분~1시간 정도 달인 후, 달인 물을 따라놓고 약초를 다시 물 1L에 똑같은 방법으로 재탕하여 처음에 달인 물과 혼합하여 냉장 보관하신 후에 하루 3회 따뜻하게 데워서 드시면 됩니다.

 

 

◆식물줄기 전초류

약초가 부드러워 너무 오래 끓이지 마세요.

종류 : 쑥, 줄풀, 익모초, 구절초, 민들레, 인진쑥, 금은화, 쇠비름, 개동쑥, 번행초, 용규, 조릿대, 옥수수수염, 연잎, 차전초, 한련초, 함초, 명월초 등.

 

 

달이는 방법 : 1~2일 정도 드실 양

1. 먼저 약초를 5분 정도 물에 담가 이물질이 불어나면 가볍게 씻어 준비합니다.

2. 약초 10~20g(어른손으로 한~두줌)을 물 1.5L에 넣어 센불로 시작하여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30분~1시간 정도 달인 후, 달인 물을 따라놓고 약초를 다시 물 1L에 똑같은 방법으로 재탕하여 처음에 달인 물과 혼합하여 냉장 보관하신 후에 하루 3회 따뜻하게 데워서 드시면 됩니다.

 

 

◆ 잎, 꽃 종류(향이있는 약초)

약초가 끓으면 바로 불을 끄세요!

종류 : 국화꽃, 갈화(칡꽃), 감잎, 솔잎, 연잎, 뽕잎(상옆), 월계수잎, 소엽(차조기잎), 두충잎, 녹차, 박하, 어성초, 곽향, 곰보배추 등.

 

달이는 방법 : 1~2일 정도 드실 양

1. 먼저 약초를 달이기전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준비합니다.

2. 물 3L를 센불로 시작하여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초 5~10g(어른손으로 한~두줌)넣고 불을 바로 끄신 다음, 1시간 정도 충분히 우러나면, 냉장 보관하신 후에 수시로 드시면 됩니다.

 

 

◆ 건강차(茶)

 

 

달이는 방법 : 1~2일 정도 드실 양

1. 모든 재료를 1/5씩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2. 차(茶)를 다이소등에 파는 국물용 부직포에 담으신 후, 물 3L 정도에 넣고 끓입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30분 정도 은근한 불에서 1~2시간 정도 더 끓입니다.

4. 부직포를 꺼내어 짜내신 후, 냉장고 등에 넣으시고 수시로 데워 드시면 됩니다.

5. 잘 달여진 차는 식간(식사후 2시간 정도 지난 공복상태)에 복용하시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 한방차를 끓이신 후, 냉장 보관하시면서 드실 경우에는 1주일 이내에 드실것을 권해드리며, 특히 여름철에는 2~3일내에 전부 드시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 당도와 영양소가 풍부한 구기자, 대추, 오미자, 지구자, 그리고 버섯류를 한방차로 끓여서 보관하실 경우에는 다량의 양을 끓이지 마시고 2일정도 분량을 끓여서 냉장 보관하여 주시고, 기간안에 전부 드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728x90

댓글